당뇨망막병증이란?
Woori Ophthalmic Introduction
당뇨망막병증은 전신질환인 당뇨병의 합병증 중의 하나로 망막의 미세혈관이 폐쇄되어 조직에 저산소증을 일으키는 미세혈관병증입니다.
시력의 저하는 물론 마지막에는 실명에 이르게 하는 무서운 당뇨합병증으로
혈당관리를 철저히 하더라도 당뇨병 유발 후 20년이 지나면 대부분의 환자에게서 당뇨망막병증이 나타납니다.
당뇨는 인슐린이 적게 분비되거나 잘 작용하지 않아 혈액 내의 당수치가 높아져, 우리 몸의 혈관에 다양하고 심각한 합병증을 만드는 질환입니다. |
|
망막은 사람의 눈 속에서 빛과 사물을 인지하는 카메라의 필름 역할을 하는 신경조직으로 우리 신체에서 아주 작은 부분이지만 혈관의 밀도가 가장 높은 부분이고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활동적인 신체조직입니다. |
당뇨망막병증 종류
당뇨망막병증 증상
당뇨망막병증이 있는 경우 진행을 늦추기 위해 혈당, 혈압, 혈액내 지방 등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초기에는 아무 증상이 없을 수 있으므로 당뇨병을 진단 받으면 조기에 안과에 방문하여 안저검사를 하고 정기적인 경과관찰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당뇨망막증을 예방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은 정기적인 안과 검진입니다.
당뇨 환자는 최소 1년에 한번 씩 안과정밀검사를 받아 당뇨망막병증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한번 손상된 망막은 다시 되돌리기 어려우므로 손상정도가 적을수록 치료효과가 좋습니다.
이미 당뇨망막병증을 앓고 있다면 최소 6개월에 한 번 검진을 받아야 하며
시력저하가 느껴질 때는 즉시 주치의에게 알려야 합니다.
당뇨망막병증은 정기검진 외에도 혈당조절이 꼭 필요합니다.
적어도 하루에 1번 이상 혈당검사를 실시해 혈당을 완벽히 조절한다면 당뇨망막증의 진행을 76%이상 막을 수 있습니다.
당뇨망막병증 치료
경구약 및 항체 주사치료
1. 경구약
망막 기능에 도움을 주고, 망막순환을 개선하는 약물을 사용합니다.
2. 항체주사치료
항체주사치료는 눈 속에 출혈의 위험이 있는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을 생성하는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(VEGF)의 항체를 눈 속에 주사해 혈관의 출혈을 막고 신생혈관 생성 자체를 근본적으로 억제시켜 시력을 회복하게 하는 유일한 치료방법입니다.
항체주사는 부분마취로 시행되며 5분이면 시술이 끝나므로 전신적인 몸 상태가 좋지 못한 환자들도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.
또한 더 이상 레이저 치료를 할 수 없는 환자에게도 적용이 가능합니다.
전신적인 몸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
레이저 치료로 시력저하가 왔거나
레이저 치료의 고통이 심한 경우
망막 부종으로 시력이 떨어져 레이저 치료로
시력 향상을 기대할 수 없는 경우
망막 레이저 치료로 신생 혈관의 억제 효과가
완전하지 못한 경우
당뇨망막증으로 인해 떨어진 시력을
회복하고 싶은 경우
범망막광응고술
망막 이측 혈관궁 바깥 부위에 전반적으로 레이저를 조사해 심한 유리체 출혈 및 견인성 망막박리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.
범망막광응고술은 시신경 유두와 황반부를 제외한 전체 망막에 시행할 수 있으며, 일반적으로 3회 이상 나누어 치료합니다.
단, 시술 후 시야장애 또는 조기 시력저하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.
유리체절제술
유리체절제술은 혼탁한 유리체를 제거하고 맑은 액체로 바꾸는 동시에 망막에 생긴 새로운 혈관과 혈관을 싸고 있는 막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.
흡수되지 않는 유리체 출혈 및 혼탁 또는 반복되는 유리체 출혈, 황반부를 위협하는 또는 열공을 동반한 견인망막박리, 심한 황반부 출혈, 레이저 치료 후에도 진행하는 섬유혈관 증식, 유리체 혼탁으로 레이저 치료를 할 수 없는 경우, 홍채신생혈관 생길 시에 유리체절제술을 실시합니다.
유리체절제술은 섬세하고 정교한 수술인 만큼 망막에 손상을 입히지 않도록 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. 수술 결과를 끌어올리기 위해 수술 중 혹은 수술 후 추가적인 광응고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.